[청년창업 바이블] 프랜차이즈, 반짝 인기업종 보다 '스테디 브랜드' 를 찾아라
[청년창업 바이블] 프랜차이즈, 반짝 인기업종 보다 '스테디 브랜드' 를 찾아라
  • 강지현 기자
  • 승인 2019.12.02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창업 바이블 [워크타임스DB]
청년창업 바이블 [워크타임스DB]

프랜차이즈 계약을 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업종과 테마를 선정한 뒤에는 창업자금 규모를 확인하며 각종 정보와 자료를 꼼꼼하게 살펴본 뒤에 가맹계약을 체결합니다.

검토가 끝났다면 이제 계약을 준비해야 합니다. 물론 계약 자체는 신중하게 해야겠죠. 프랜차이즈 가맹계약서에 사인할 때까지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고, 주의할 점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업종과 테마 결정하기

업종과 테마를 선택할 때는 반짝 인기로 끝나는 업종을 피하고 중장기적으로 꾸준히 사랑받을 수 있는 업종과 테마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스테디 브랜드(Steady Brand)를 찾아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에 참석하거나 창업관련 강의를 들어보고, 소비자 성향과 트랜드에 관한 기사를 꾸준히 관심 있게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자신이 평소에 꼭 해보고 싶었던 업종과 테마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 짜여진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경험이 없는 사람도 쉽게 창업하도록 도와주지만 내가 원하는 일을 하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습니다.

가맹점 운영을 하며 크고 작은 고비와 어려움을 겪게될 때 자신이 원하던 분야를 선택한 경우라면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과 힘도 커지게 마련입니다.

창업 자금 규모 확인하기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과 운영을 위해 투입할 수 있는 자금 규모를 확인해야 합니다. 규모도 크고 고급스러운 가맹점을 운영하고 싶다고 하더라도 자신의 창업자금 규모에 맞지 않으면 한낱 꿈일 뿐입니다.

대출을 받거나 자금을 빌려서 가맹점을 운영하는 분들도 많이 있는데 대출금이나 차입금 규모가 커지면 가맹점 운영에 부담이 되어 자칫 가맹점 문을 닫아야만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자신이 가진 창업자금 규모에 맞게 크게 욕심내지 않는 창업 자세가 필요합니다.

여러 브랜드 비교·검토하기

자신이 하고 싶은 업종과 테마에 맞는 몇몇 후보 브랜드를 정하여 해당 프랜차이즈들의 창업설명회에 가서 창업 상담을 받아보고 정보공개서 등 창업 관련 자료들을 받아 서로 비교해서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해당 브랜드 가맹점 운영자들을 직접 만나서 생생한 현장 경험을 들어보고 매장도 직접 방문하여 살펴보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정보공개서와 가맹계약서 미리 확인

프랜차이즈 사업은 정보공개서만 잘 챙겨도 큰 낭패는 면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의외로 계약 당일이나 계약 직전에 정보공개서와 가맹계약서를 제공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정보공개서는 사전에 미리 받아서 충분한 시간을 두고 살펴보아야 하며 가맹계약서도 계약 체결 전에 미리 받아서 검토해 보아야 합니다. 정보공개서와 가맹계약서 내용중에서 중요한 조항과 이해가 잘 안 되는 부분은 반드시 가맹본부에 문의하여 내용을 확인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 변호사나 가맹거래사 등 전문가의 자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같은 과정을 거쳐 정보공개서와 가맹계약서를 사전에 제공받아 충분한 검토를 한 뒤에 브랜드를 선택하고 가맹계약을 체결해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