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창업 축지법] 시장성과 경제성은 어떻게 분석하나
[성공창업 축지법] 시장성과 경제성은 어떻게 분석하나
  • 편집국
  • 승인 2019.08.22 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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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의 특성 및 구조, 잠재수요, 유통경로, 판매시장 환경, 경쟁상태, 시장 진입 가능성과 중장기 수급전망 등을 검토한다.

시장성 분석에 있어 제일 먼저 조사돼야 할 내용으로 기존 제품 및 유사 경쟁제품에 대한 전체적인 동향분석이다. 업계의 자료를 충분히 수집해 관련 시장에 대한 시장규모, 시장의 특징 및 구조, 소비자 행태 등을 분석해야 한다.

시장성 분석 자체는 어떤 특정 제품에 대한 시장의 내용, 특성, 수요 등에 대한 분석이지만, 제품 자체를 염두에 두지 않은 시장성 분석은 의미가 없다.

따라서 제품성은 기술성 분석 차원에서도 검토돼야 하지만, 제품 자체의 강점과 약점 분석,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보급률 등에 대해 분석해야 한다.

시장성 분석 중 가장 중요한 요소는 경쟁요소 분석이다. 경쟁기업의 범위는 동일한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는 물론 유사제품 또는 대체품을 만드는 회사까지 포함해 분석하는 것이 좋다. 경쟁회사가 선정되면 기본적인 재무상태, 생산능력과 생산실적, 시장점유율 등 기타 주요 경쟁요소를 비교해야 한다.

제품에 대한 채산성 분석은 사업의 수익성을 측정하는 중요한 항목이다. 아무리 높은 매출을 실현하더라도 채산성이 없다면 시작하지 말아야 한다. 오히려 매출액은 적더라도 수익성이 좋은 사업이 더 좋은 사업이라 할 수 이다. 채산성 분석은 제품원가 및 영업비용 분석, 도매가·소매가 및 마진율 분석을 포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시장성 분석의 최종적인 내용은 판매되는 상품의 수량 또는 매출액 측정하는 수요 예측이다. 수요 예측이 사업성 분석과정에서 중시되는 이유는 판매계획, 생산계획, 자금조달 계획 등이 바로 이 수요예측의 추정에서 출발하기 때문이다. 

경제성(수익성) 평가를 통해 수익 전망, 소요자금의 규모 및 조달 가능성, 자금 운용 계획, 사업의 위협요소, 성장 가능성 등을 검토한다.

계획 사업에 대한 경영자의 수행능력, 시장성 및 기술성 분석이 완료되면 구체적인 수익성 분석에 들어간다. 수익성 분석은 재무관리 담당자가 주도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수익성 평가의 첫 단계는 시장성 분석 결과에 기초해 향후 매출액을 예측하는 것이다. 매출액 예측의 자료를 토대로 생산시설규모를 얼마로 할 것인지, 생산에 필요한 인원과 조직은 어떻게 배치할 것인지, 자금은 얼마를 어떻게 조달할 것인지 드엥 관한 예산을 짤 수 이다. 이를 투자예산(자본예산)이라고 부른다. 

두 번째 단계는 투자예산에 기초해 미래의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것이다. 이를 추정재무제표(pro forma financial statements)라고 한다. 추정재무제표는 추정대차대조표, 추정손익계산서와 추정현금흐름표로 구성된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추정재무제포에 의거해 미래현금흐름을 예측한다. 

네 번째 단계에서는 새로운 사업에 소요되는 자금투입액과 미래에 기대되는 현금유입액 자료를 비교해 수익성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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