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창업 축지법] 사업타당성 분석은 어떻게 하나
[성공창업 축지법] 사업타당성 분석은 어떻게 하나
  • 편집국
  • 승인 2019.08.22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사업, 신기술의 개발과 새로운 투자기회는 기업 성장의 등록으로서 창업자 또는 경영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고유업무 중 하나이다. 이러한 신규사업에의 진출, 투자기회 또는 신기술 개발의 시행 여부에 대한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사업타당성 분석을 수행한다. 

특히 예비창업자들이 가장 놓치기 쉬운 부분이 바로 사업타당성 검토 부분이다. 현대 산업 구조의 속성 변화에 따라 소비자들의 다양한 기호, 요구변화 및 경쟁 심화 등으로 제품 및 산업의 수명 주기가 단축되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기호와 빠른 욕구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고도화된 치열한 경쟁 구도에서 도태될 수밖에 없다.

결국 사업타당성 분석은 기업의 생존에 직결되는 시장 경제성인 '타하자본에 대한 투자자의 요구 수익률을 확보할 수 있느냐' 등에 대한 경영자의 사업추진능력, 기술성, 시장성, 경제성, 위험정도 등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총체적인 과정을 말한다.

사업의 성공 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수행하는 사업타당성 분석의 내용과 형식은 창업하고자 하는 경영자의 특성과 사업아이템에 따라 다양하다. 일반적으로는 시장성분석, 기술성분석, 수익성 및 경제성 분석, 자금수지(자금조달 방법) 및 성장성분석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다각적인 분석을 통칭해 사업의 타당성분석(Feasibility Study or Feasibility Analysis)이라 한다.

사업 아이디어 탐색, 사업 아이디어 발견을 위한 예비 분석단계를 통해 사업 아이템을 구체화했다면, 실질적인 사업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본분석단계로 들어간다. 본 분석단계는 사업수행능력, 시장성, 위험요소 및 성장성, 수익성 및 경제성, 기술적 타당성 분석 등을 수행하게 된다. 

이러한 분석을 완료하면 최종적인 사업을 선정하는 확정단계에서 사업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최종안을 확정하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