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늘구멍 취업전략] 직무 탐색을 통한 직무 선택...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6가지 직군
[바늘구멍 취업전략] 직무 탐색을 통한 직무 선택...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6가지 직군
  • 김진형 기자
  • 승인 2019.09.18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이 요구하는 역량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목표 직무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준비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기업 내 조직구조를 이해하고 준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산업구조 상 많은 기업이 포진해 있는 제조업을 중심으로 조직구조를 분석하면, 6가지 대표 직군으로 나눌 수 있다.

자신의 전공(인문계/이공계/예술계)에 따라 지원할 수 있는 직무가 제한적인 수 있는데, 이는 기업이 개인이 쌓아 온 실무역량을 기준으로 인재를 선발하기 때문이다.

가령 자신이 인문계열을 전공하였지만, 이공계 직무에 지원하고 싶다면 이공계 전공자들이 가지고 있는 직무/기술 역량을 뛰어넘는 보유역량을 보여 주어야만 가능하다.

▷생산/품질 직군

기업 내에서 실질적인 제품을 개발하고, 양산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직무로서 제품의 완성도를 중요시할 수밖에 없는 제조업체에서는 매우 중요한 직무라고 할 수 있다.

▷연구개발 직군(하드웨어)

하드웨어 기술자는 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설계 및 개발 프로세스를 이끌어 나가는 역할을 한다. 업무는 크게 제품개발과 제품생산 서포트, 원가 절감 활동, 신제품 발굴 및 특허 출원으로 구성된다.

▷연구개발 직군(소프트웨어)

고객의 니즈와 시장 및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소프트웨어를 설계 및 구현한 후 이에 대해 품질관리를 하는 것이 소프트웨어 기술자의 기본 업무이다.

▷영업/마케팅 직군

영업 및 마케팅은 새로운 상품을 기획하고 이를 홍보하여 제품을 통한 수익을 창출하는 부서이다.

▷경영지원 직군

경영지원 직무는 영업/마케팅 직무와 더불어 인문계 졸업생들이 입사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직무이다. 우리나라의 산업구조상 이공계 졸업생들에 비해 실질 채용 인원이 적은 것은 사실이지만 직무를 위해 충실하게 준비해 온 사람이라면 좋은 결과가 있을 수 있는 직무이다.

▷디자인 직군

디자인 직무는 상품의 구조/구성/동작 방식 등을 상품기획의 핵심 콘셉트에 맞게 조형화하고 이를 양산화하는 업무이며, 이는 사용자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생산현장 특성을 잘 파악해야 하므로 수시로 유관부서와의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다.

신중한 직무 선택을 통해 기업에서 요구하는 기업요구역량을 정확히 이해하고 실제 업무에서 성과를 구현할 수 있는 인재가 될 수 있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