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사장이다] 스타트업 예비 창업자들이 해야 할 '5가지 질문'
[나도 사장이다] 스타트업 예비 창업자들이 해야 할 '5가지 질문'
  • 이가영 기자
  • 승인 2019.10.21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워크타임스DB]
[사진=워크타임스DB]

지난 칼럼에서 '스타트업'이 무엇인지 알아봤다.

그렇다면 '스타트업' 창업을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가장 먼저 왜 '스타트업'을 하고자 하는지 그 목적에 대한 정의를 내린 후 본격적인 창업 준비를 할 것을 권한다. 

이스라엘의 대표적인 벤처캐피탈 마스마의 야할 질카 회장은 "스타트업은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이전에 없던 시장을 만들어 기존의 개념과 인식을 완전히 바꾸는 것"이라고 말했다.

'스타트업'이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장을 여는 것이라면, 여러분은 '스타트업' 창업에 앞서 스스로에게 어떤 질문을 던져봐야 하는지 몇 가지 예시를 준비했다.  

첫째, 나는 왜 '스타트업'을 하려고 하는가? 

둘째, '스타트업' 창업으로 이루고자 하는 비전은?

셋째, '스타트업'은 나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넷째, 나는 고객들에게 무엇을 제공하고 싶은가?

다섯째, 나의(아이디어·제품의) 핵심가치는 무엇인가?

중요한 것은, 위 질문들엔 정답이 없다는 것이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모든 답안이 여러분만의 정답이 된다. 어떤 이는 돈을 위해서, 또 다른 이는 내 아이디어를 시장에서 시험해보고 싶어서, 창업의 꿈을 이루고 싶어서, 재밌을 것 같아서 등 다양한 답이 나올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여러분이 '왜', ,'무엇'을 위해서 스타트업을 하고자 하는지 본인만의 '핵심 가치'을 찾은 뒤 창업을 시작하라고 권하고 싶다. 생각하기 전에 시작하고 보는 무모함은 여러분을 창업 실패의 늪에서 구해주지 않는다. 

글로벌 정보기술(IT) 기업 1위로 손꼽히는 애플의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였던 스티브잡스는 "8세 어린이도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면서, 누구나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컴퓨터를 만들어 개인이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가치를 창출할 수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누구나 쉽게, 언제, 어디서나 본인의 가치 창출을 위한 도구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스티브 잡스가 세운 애플의 핵심 가치다. 

'세상을 바꾼 기업들'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기업들 중 하나인 애플은 단언컨대 우리의 삶을 완전히 바꿔놨다. 스티브잡스가 꿈꾸던 '컴퓨터'는 더 작아지고 스마트해졌다. 우리는 그의 스마트폰과 패드로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인터넷을 이용하고 다양한 기능과 애플리케이션으로 공부·업무·소통 등 여러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스타트업' 창업 전, 본인의 아이디어·제품의 핵심가치와 그 비전을 먼저 고민해보라. 

당신은 지금 고민중인 '아이디어'와 '제품'으로 고객들에게 어떤 가치를 전하고 싶은가? 당신의 '스타트업'은 어떤 비전을 향해 나아가고 싶은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